옷입히기 스티커로 우리아이 언어촉진해 보아요.
아이들을 앉히고 말을 가르치려고
단어카드를 꺼낼 때면 아이들은 금방
흥미가 떨어져서 도망가곤 하지요.
엄마 속도 모르고요.
아이들이 아무래도 학습이라 여겨지고
질문에 대한 압박이 느껴지면
아이들은 엄마와 하는 이 놀이가
재미가 없다고 느끼지요.
그래서
가정에서 장난감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우리 아이의 말을 늘릴 수 있는
언어 촉진 방법을 소개할게요!
이번에 촉진할 언어 목표는
의문사 '무엇'을 이해하고 표현하기예요.
2:0~3:5세에 의문사 이해능력이 활발히 진행되고
2:0~2:5세에는 '무엇'을 습득된다고 해요.
Particularly in comparison with the other age groups. Children aged 2;0-3;5 years displayed the biggest improvement in comprehension of all the wh-questions. Children aged 3;6-4;5 years improved continuously in their ability. Improvement was stabilized at about 4;6-4;11. ('2~4세 아동의 의문사 이해에 관한 연구'에서 발췌)
'무엇'이 들어간 질문에 아이가 혼동을 보인다면
아래 방법으로 가정에서 언어촉진을 해보세요!
1) 일상생활에서 익숙한 것 중심으로 지도하기
아이가 일상생활에서 매일 경험하는 것을 중심으로 물어보면
아이에게 더 쉽고 빨리 익힐 수 있어요.
아이가 '기저귀를 찰 때', '우유를 마실 때', '아이가 신발을 신을 때' 등
다양한 일상 상황에서 가르쳐 보세요.
예를 들어 아이가 간식을 먹는 경우,
🧑🏻 까까 먹어요. 무엇을 먹어요?
-> 까까를 맞추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의문사 '무엇'에 표현하는 것이 목표이므로
무엇을 먹는지 말한 뒤 '무엇'을 먹고 있는지 물어봅니다.
👶🏻 "까까", "까까 먹어"
-> 아이가 적절히 대답한 경우 칭찬을 통해 강화가 되도록 해 주세요.
아이가 의문사 '무엇'에 대답을 못하다가 한 경우에는
무미건조하게 "맞아, 잘했어"라고 말하기보다는
진심으로 하이톤의 목소리로 칭찬을 해주시면 아이가 반응을 하고 강화가 더 될 수 있을 거예요.
아이가 어려워하는 경우에는
첫음절을 알려주거나
🧑🏻 "까..."
그래도 모르는 경우에는 "까까"라고 정답을 알려주고 모방을 유도해보세요.
🧑🏻 "까까" 👶🏻 "까까"
아이가 모방한 경우에 칭찬하고 다시 '무엇'을 먹는지 물어보세요.
2) 놀이로 의문사 '무엇'을 지도하기
아이와 장난감으로 놀이하면서도 지도할 수 있어요.
특정한 장난감이라기보다는 아이와 장난감 놀이를 하면서 위와 같이 지도하면 되는데요.
예를 들어 뽀로로 장난감에서 뽀로로가 '무엇'을 입는지, '무엇'을 타는지 등 물어볼 수 있어요.
제가 응용할 장난감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옷 입히기' 스티커북이에요.
남자아이, 여자아이 가릴 것 없이 아이들이 자석으로 뗐다 붙였다 하기를 좋아하는데요.
엄마와 아이가 한 공주를 선택해 각자 꾸미면서 학습적인 느낌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의문사를 유도하고 아이가 의문사를 표현할 수 있게 끔 할 수 있어서
적극 추천한답니다.
아래에 자세한 방법을 써 볼게요.
스티커북 종류는 굉장히 다양한데요.
아직 소근육이 약한 친구들이나 어린아이들의 경우에는
큰 자석으로 붙일 수 있는 것으로 준비하면 좋아요.
위의 스티커북은 리무벌 패션 코디북인데요.
스티커가 352개나 있고 스티커가 옷, 액세서리, 가방 등으로 다양해요.
스티커 종류가 다양할수록 단어 명사, 동사를 다양하게 익힐 수 있다는 게 장점이에요.
각자 캐릭터를 정해서 붙여보세요.
🧑🏻 엄마는 나나 꾸밀게. 수현이는 미미 꾸며요.
이때 아이가 무엇을 붙일지 물어보고, 엄마가 무엇을 붙이면 좋겠는지, 엄마가 무엇을 붙였는지 물어볼 수 있어요.
🧑🏻 "무엇을 발라요?, 무엇을 써요?"
🧑🏻 "수현이는 무엇을 붙여요?"
👶🏻 "엄마 뭐 붙여요?"
놀이 상황에서 목표 언어를 촉진하고 반복되다 보면 아이가 목표 언어를 이해하게 되고
이를 적용해서 엄마에게 질문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이렇게 아이와 놀이하는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의문사를 이해하고 표현을 유도할 수 있답니다.
더 나아가
다른 의문사 '어디', '누구'로
확장해 보세요.
의문사 이해에 혼동을 보이는 경우에는
의문사 질문을 다양하게 하는 것보다
의문사 발달에 따라
하나씩 집중적으로 지도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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