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스 인 뉴질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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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스의 신혼일기 in NZ/뉴질랜드 정보

[해외이사] 한국에서 뉴질랜드로 해상 택배 이용할 때 꿀팁.

엘리스룡 2020. 12. 8. 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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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한국에서 뉴질랜드로 이삿짐을 보낼 때에 
유념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해요.
저희는 10월 초에 한국에서 뉴질랜드로 이사 택배를 보내고
11월 중순 쯤 집으로 배송받았는데요.
요즘 코로나19로 인해 배송받는 게 쉽지 않은 거 같아요.
어쨌든 이용하면서 한국에서 뉴질랜드로 이삿짐을 보낼 때에 
여러 조건들이나 비용 청구되는 부분이 많더라고요.
알아놓으면 좋은 사항들을 여러분들께 공유할게요.


해외이사 면세 통관 자격 부여 대상

 

영주권자 처음 영주권을 발급 받은 후 3년 이내에 첫 통관
시민권자 해외에서 21개월 이상 체류한 후 귀국할 때 가져가는 물품
취업비자 유효기간이 1년 이상 남아있는 상태에서의 첫 통관
학생비자 유효기간이 3년 이상 남아있는 상태에서의 첫 통관

 
한국에서 뉴질랜드로 이삿짐을 보낼 경우에 
먼저 확인해 봐야하는 사항들이 있어요.
아무나 보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아래에 해당되는
사람만 보낼 수 있고 아닌 경우에는 안 되는 걸로 알고 있어요.
운이 좋은 경우에는 자격이 안되는 경우
아래 네 개중 해당되는 자가 운송 회사를 이용할 때
컨테이너에 짐 자리가 남으면
회사에서 허용해주는 경우가 간혹 있어요.
 

통관 시 MPI 검사

한국에서 뉴질랜드로 해상 택배를 보낼 때에 세금이 여러 가지 붙는데요.
관세(Duty), 부가세(GST), 농림부 검사비(MPI)가 있어요.  
농림부 검사비는 Ministry for Primary industires라고 불려요. 
아시다시피 뉴질랜드는 환경 보호에 엄청 예민한 편이잖아요.
수입 통관할 때 화물에 대한 검사비를 뜻해요.
모든 것에 MPI 검사를 하는 것은 아니고요.
특히 음식물, 흙이나 이물질이 발견되기 쉬운 물품들에 대해 검사가
엄격히 이루어지는데요. 주로 음식물, 주방용품, 냉장고, 김치냉장고,
야외 활동 제품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음식물은 가급적이면 넣지 않는 것을
추천하고 흙이나 이물질이 있는 제품들은 미리 세척하는 것이 좋아요.
저희의 경우에는 음식물들은 일체 없었으나 미숫가루 시판 제품과
다시마 수육 팩, 운동화가 있어서 긴장했었는데요.
다행히 걸리지 않았어요. MPI 검사비는 박스 당 청구가 돼서 
엄청 비싸다고 해요.
 

반입금지 및 제한 품목

저는 디퓨저와 캔들 만드는 취미가 있어서
디퓨저 향이랑 베이스 오일을 챙겨왔거든요.
다행히 이런 건 새지만 않는 액체면 괜찮다고 하더라고요.
다시마 육수 팩, 시판에 파는 미숫가루는 괜찮았습니다.
 

무기류, 총포류, 마약, 술, 담배
각종 식물의 씨앗, 채소, 과일, 유제품, 꽃가루, 꿀, 육류, 녹용, 식물, 토양 등
동물 재료로 만든 물품: 미 가공 양털, 털, 박제, 뼈 장식품 등
식물 재료로 만든 물품: 씨앗이나 짚으로 채운 물품, 대나무/등나무 등으로 만든 제품
분말형 표백제, 과산화수소등의 산화 물질
페인트, 접착제, 본드 등 인화성 액체
향수, 매니큐어 및 애프터셰이브
잉크카트리지
가연성 고체
수은(체온계나 혈압측정계)
장난감 총/총 모양으로 생긴 물품 또는 모조품
삼성 갤럭시 노트 7

참조: 뉴질랜드 해운, 쉽투유

 

운송료

선박운송 시 부피 단위로 운송료가 정해지는데
보통 가로 1m, 세로 1m, 높이 1m 부피의 화물을 '큐빅'이라고 표현하더라고요.
해운회사에서는 2~3 큐빅부터 120~150만 원 정도를 부르더라고요.
내 짐이 2큐빅이 되지 않더라도 2~3 큐빅 값을 내야 함을 의미해요.
운송료를 지불하면 직접 회사 사람들이 집으로 박스를 가져오셔서
짐을 싸주십니다. 물품 목록을 작성하시고 서명을 받으시는데요.
한 달 후 뉴질랜드 항구로 도착하면 집 대문 앞까지 배송해주십니다.
문 앞까지 배송해주신 다음 메일에 인보이스가 도착하는데요.
즉, 보내기 전과 물건을 받은 후로 2번 비용이 청구가 되는 거예요.
보내기 전에는 포장, 국내 운송료, 통관료, 부두 부대비용 등으로 120~150만 원부터
시작하는 거고요.
보낼 때는 운임료, 뉴질랜드 현지에 도착했을 때 발생하는
부두 부대비용, 통관료, 창고료, 내국 운송료, 배송비 등이 포함한 가격이 나옵니다.
저희는 MPI 검사가 없어서 통관료 200불만 지불했어요.
 

운송 절차

고객-회사 계약 -> 포장 작업 -> 컨테이너 작업 -> 선적 -> 출항
->입항 -> 통관 -> 현지 사무소 관리(인보이스 메일로 전달) ->자택 배달
 
배로 운송할 시 뉴질랜드 오클랜드 기준으로 30~40일 정도 소요되고
코로나 19로 인해 10일 정도 더 지연될 수 있다고 합니다.
 
 

보험 처리

저흰 급하게 하느라고 보험은 따로 여쪄보지 않았는데요.
해운 택배 회사 여러 군데에 전화를 드렸을 때
보험을 100프로 들어준다고 강조하시는 사장님들도 계시더라고요.
도착 시에 깨지거나 없어진 물건이 있는 경우에는
당일에 회사에 알려 보험 처리를 받아야 하니 회사에 꼭 문의해 보세요.
저희는 짐도 많고 깨질 수 있는 제품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비용면에서나 시간이 없어서 이 부분은 과감하게 스킵했어요.
그러니 열 때까지 조마조마했죠.
 

 
 


지금까지 한국에서 뉴질랜드로 해운 택배 하는 방법과 꿀팁을 
공유해 보았습니다.
코로나 19가 얼른 사라져서
항공과 해상 운항이 자유로워졌으면 좋겠습니다.
또 보고 싶은 가족들을 얼른 보고 싶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