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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아이 언어촉진하기

[언어치료] 언어촉진하기 좋은 그림 책 추천 : 꼭꼭 숨어라, 뽀로로!

엘리스룡 2021. 3. 1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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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에게 어떤 책을 사주면 

아이도 좋아하고,

언어발달에도 좋을까?라고

많이 고민하시지요?

 

 

오늘은

언어촉진에 좋은 그림책을 

소개해드릴게요!

 

 

실제로 현장에서 많이 사용했고, 아이들이 너무나 좋아했어요.

아이들이 스스로 책을 꺼내오기도 하고

그럼 저는 목표한 걸 이끌어내기에 유용했지요.

 

 

바로 꼭꼭 숨어라, 뽀로로! 

들쳐보기 그림책인데요.

뽀로로가 한 물 간 것 같지만

아직도 아이들은 뽀로로 책이나 장난감을 좋아한답니다.

 

뽀로로 그림책이나 장난감 중에

언어 촉진하기 좋은 것들이

굉장히 많아요.

아쉽게도 단종이 된 것도 많아서

아쉬울 따름인데요.

 

 

이 책은 3세 이상에게 권장하고

3세 미만 어린이는 사용할 수 없다고 경고하고 있어요.

가격은 13,800원이에요.

저렴한 가격은 결코 아니지만

코팅 북이 매우 두껍게 되어있어서

책 손상이 되지 않고 오래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첫 페이지에는

음악 CD가 들어가 있고

동요 가사가 첫 페이지와 마지막 페이지에 적혀있어요.

동요들 역시 우리 아이들에게 율동을 통해

언어 이해력뿐만 아니라 표현력을 증진할 수 있어요.

발음을 연습하는 데에도 매우 좋지요.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친구들이 숨바꼭질 놀이를 시작해서

루피가 술래가 되어 친구들을 찾아야 해요.

이 그림에서 우리는 술래가 누구인지, 

숨바꼭질은 어떻게 하는 것인지 등

연령에 맞게 물어볼 수 있어요.

 

친구들의 집 내부가 나오는데요.

거실, 주방 등 다른 장소에서

일상생활에 친숙한

다양한 사물이 나오기 때문에

사물 어휘를 촉진하기에 좋아요.

🧑🏻 피아노에 숨었어?

👶🏻(피아노 들쳐보며) 없는데.

 

안, 밖, 위, 아래의 어휘를 촉진할 수 있어요.

이 그림에는 피아노, 의자, 카펫, 장롱, 조명, 서랍 등을 볼 수 있어요.

엄마가 어휘를 말해주면 아이가 지목해볼 수 있어요.

 

🧑🏻 피아노 안에 숨었어? ('안'을 강조해 주세요)

👶🏻(피아노 들쳐보며) 안에 없는데.

 

그림책에 패티의 집이라고 쓰여 있어요.

아이에게 누구의 집일지 단순히 추측하는 

질문을 해 보는 것도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하기 때문에 좋을 것이고,

찾기 이전에 누구 집인지 알려준 후에 나중에 누구 집이었는지

다시 물어보는 것은 기억하기, 회상하기에 자극을 줄 수 있어요.

 

🧑🏻 패티의 집 이래. 어디에 있을지 찾아보자

(찾기 놀이 끝낸 후)

🧑🏻 여기 누가 살아?

👶🏻 패티가 살아.

🧑🏻우리 집에는 누가 살지?

👶🏻 아빠, 엄마, 다율이.

✔️ 자주 방문하는 할머니, 할아버지도 같이 산다고 하지는 않는지

사는 사람과 방문하는 사람을 구분하여 말할 수 있는지 관찰해 보세요.

 

 

 

 

 

의문사를 이해하기 어려워하거나

의문사 질문을 잘 사용하지 않는 친구들에게도

유용하게 목표를 잡아 촉진할 수 있어요.

 

🧑🏻 우리 퀴즈 내볼까? 이게 뭐야?

👶🏻 의자야.

🧑🏻 다율이도 물어봐.

👶🏻 이거 뭐야?

🧑🏻이건 화분이야.

 

🧑🏻 창문 밖에 누구야?

👶🏻 뽀로로야.

 

🧑🏻 포비 집에는 누가 숨었어?

👶🏻 해리.

 

🧑🏻 해리 찾아볼까? 해리야 어딨니? 해보자

👶🏻 해리야 어딨니?

 

 

"엄마가 호기심을 가진 눈으로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끌어간다면

아이들도 모방하고 질문에 대답하는 데 

즐거움을 보일 수 있어요."

 

'숨다', '찾다', '들쳐보다', '깜짝 놀라다' 등

반복해서 말함으로써 동사 및 형용사 어휘 또한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촉진해요.

 

🧑🏻 파란 공은 어디에 있었어?

👶🏻의자 아래에 있었어.

 

🧑🏻이건 무슨 공이야?(주황색)

👶🏻 농구공이야.

 

위의 예시는 제가 언어치료사로서

많이 했던 질문들이에요.

 

 

모든 친구들을 찾고

마지막 장인 데요.

여기에서도 없는 친구는 누군지,

여기는 무슨 계절인지,

겨울에는 날씨가 어떤지,

날씨가 추우면 어떻게 입어야 하는지

 패티를 보고 말할 수도 있어요.

 

🧑🏻 여기 없는 친구가 있네. 누구지?

👶🏻 패티?

🧑🏻패티는 여깄는데?

👶🏻 뽀로로

🧑🏻맞아 뽀로로가 없네. 뽀로로는 어딨을까?

👶🏻여깄다.

 


🧑🏻 근데 여기는 무슨 계절일까?

👶🏻겨울이야.

🧑🏻 어떻게 알았어?

👶🏻 (하얀 눈 가리키며) 눈이야.

🧑🏻맞아. 겨울엔 날씨가 어때?

👶🏻추워.

🧑🏻추워서 패티가 뭐 입었는지 볼까?

👶🏻 털모자 썼네. 

🧑🏻맞아. 장갑도 꼈어. 또 다율이는 겨울에 뭐 입지?

 


🧑🏻 이 친구들 이제 숨바꼭질 다했대.

이제 뭐 할 거 같아?

👶🏻몰라

🧑🏻엄마는 친구들이 이제 밥 먹을 거 같아.

👶🏻이제 놀이터 간대

🧑🏻그럴 수도 있겠다!

 

아이들의 언어 발달 연령에 따라 

목표를 다르게 잡고 

촉진을 다양하게 줄 수 있어요.

연령이 4세 이상이라면 상상할 수 있는 문제들,

추측할 수 있는 언어 문제들을 내주면 아이들의

언어 사고력이 더 풍부해질 수 있답니다.

 


아이에게 요즘 자극을 주고 싶은

어휘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위에 예시들을 다 해보는 것이 아니라

우리 아이가 익혔으면 하는 것을

즐거움 안에서 자극을 주는 것이 중요해요.

 

 

주의: 위 예시를 모두 묻다가는

아이들이 금방 싫증 나고

엄마 질문에 대답을 하지 않을 수도 있어요.

 

요즘 우리 아이가 숫자 세는 게 약하다면

뽀로로 친구들 세기를 해본다든지

아이가 좋아하는 활동에서

내가 원하는 목표를 이끌어 내보세요.

아이가 즐거워하면서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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